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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IZATION경영학 2023. 9. 20. 17:23반응형
글로벌화(globalization)
글로벌화는 국가 경제들이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된 세계 경제에 융합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면 미국의 이자율이 상승할 것이라고 뉴스에서 말하면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코스피 KOSPI지수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글로벌화는 세계 시장에서의 새로운 아이디어의 확산, 기술, 제품, 서비스 및 라이프스타일 등의 상호의존도가 증가하는 추세를 일컫기도 한다. 최근 한류도 글로벌화의 혜택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특정 국가나 특정 집단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었으나 글로벌화로 인해 한류가 세계적인 하나의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글로벌화의 결과로 많은 기업들의 경영활동이 국제적으로 통합되거나 조정과정을 거쳐 운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청바지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미국 다국적회사의 생산활동을 예로 생각해 보면 청바지 원단의 소재인 면화생산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이루어지고, 수확된 면화는 인도로 보내져서 실과 면직물이 된다. 면직물은 다시 방글라데시 공장으로 보내지고 한국에서 생산된 단추와 멕시코에서 생산된 라벨 등이 함께 사용된다. 청바지의 디자인은 미국에서 이루어지며, 방글라데시 공장에서 완성된 청바지 완성품은 전 세계로 판매된다. 이처럼 소비자가 구매하는 청바지 한 벌은 다수의 국가를 넘나드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의 결과물인 것이다. 이처럼 생산 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국가들에 분산 배치하고 이들 활동을 국제적으로 통합∙ 조정함으로써 청바지 생산업체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경제적인 가격으로 좋은 청바지를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전략은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경제적 혜택을 주며, 청바지 생산업체와 협력업체에게는 매출 확대와 이윤 창출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러나 이러한 글로벌화의 혜택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노동 생산성이 떨어지는 지역에서는 일자리를 읽는가 하면 경쟁력이 없는 국가와 지역은 글로벌화의 희생양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대 부분의 경제학자들은 글로벌화가 주는 혜택이 그 비용보다 훨씬 크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글로벌화는 계속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화는 기업에게 많은 사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즉, 기업은 제품을 세계 시장에 판매하여 매출을 늘릴 수 있으며, 연구개발이나 생산 또는 자금조달 등 다양한 경영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곳에서 수행하여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에 방해가 되었던 많은 규제와 행정적 장벽들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더욱 더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라 중국과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화 요인
글로벌화는 국가 경제들이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된 세계 경제에 융합되고 있는 추세를 의미한다는 측면에서는 국제무역과 투자에 대한 구제완화라는 거시적 요인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과거에는 많은 국가들이 국제무역과 투자에 대해 높은 장벽 즉, 보호무역 주의를 선호하였다. 무역에 대한 장벽의 가장 일반적 형태는 수입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국제적 수요가 침체되면서 선진국 중심으로 재화, 서비스, 자본의 국가 간 이동에 대한 규제를 없앨 필요성을 공감하게 되었고 그 결과 관세와 무역에 관한 협정(GATT)이 체결되었다. 또한 이러한 지속적인 노력과 동시에 국제무역시스템을 감독하기 위해 국제무역기구(WTO)가 출범하였다. WTO의 국제무역과 투자여건을 더욱 자유화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시장의 글로벌화와 생산의 글로벌화가 촉진되어 왔다. 이와는 반대로 EU와 같은 공동시장의 형성 그리고 NAFTA와 같은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은 다른 국가와 미묘한 갈등을 낳기도 하고 이러한 움직임에 참여국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잇기도 한다. 한국 역시 2004년 칠레를 시작으로 싱가포르, 아세안국가, 인도, 유럽연합, 페루, 미국, 터키, 콜롬비아, 캐나다, 호주, 중국, 뉴질랜드, 베트남, 중미지역 등과 자유무역협정을 맺고 있다. 이처럼 모든 국가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 개별적으로 협정을 맺기도 하고 전 세계적인 자유무역의 움직임에도 동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무역장벽의 감소는 기업들로 하여금 한 국가를 넘어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고려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또한 무역과 투자에 대한 규제완화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최적인 위치에서 생산과 연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기업은 핵심적인 제품개발은 본국에서 수행하고 부품은 다른 국가에서 생산하며 디자인 역시 다른 국가에서 수행하고 이들의 조합을 제3 국에서 조립한 후 최종제품을 전 세계에 수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세계경제가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통합되면서 많은 제조와 서비스 산업에서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글로벌화 주요 현상 시장의 글로벌화는 과거에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국가시장들이 하나의 거대한 글로벌 시장으로 통합되는 추세를 말한다. 글로벌화의 진행은 세계시장에서의 상호의존도를 증가시키는 흐름이며, 국제시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기술, 제품, 서비스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의 확산을 낳고 있다. 국제무역에 대한 규제가 철폐되거나 완화됨에 따라 해외판매가 용이해지고 각국 보시자들의 기호나 선호도가 국제적으로 동질화되어 온 것 역시 글로벌 시장의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런 추세를 보여주는 에로 코카콜라 탄산음료, 맥도날드 햄버거, 스타벅스 커피, 삼성전자 TV, 이케아 가구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글로벌화의 혜택을 누리기도 하지만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동시에 하고 있다. 기업들 간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와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 수준 역시 시장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가장 빠르게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시장은 소비재시장보다는 산업재와 원자재시장이다. 소비재시장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와 선호도가 국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글로벌화에 장애가 있는 편이다. 이에 비해 산업재와 원자재 시장은 수요가 동질적이므로 글로벌 시장의 생성과 활성화가 소비재시장에 비해 수월하다. 이러한 시장의 예로는 DRAM, 마이크로프로세서, 원유, 철강, 밀 등과 같은 시장을 들 수 있다. 생산의 글로벌화는 생산요소(노동력, 에너지, 토지, 자본 등)의 국가 간 가격이나 품질의 차이를 활용하기 위해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추세를 의미한다. 다국적기업 글로벌화를 촉진해 왔던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가 개발도상국의 저임금노동력과 자원이다. 1970년대부터 다국적 기업들은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들의 저임금을 활용한 글로벌 생산거점을 확보하고, 제품의 대량생산을 통해 세계시장에 공급하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기업들은 생산활동의 글로벌화를 통하여 전반적인 원가구조를 효율화시키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연구개발 부문에서의 글로벌화도 확대되고 잇다. 다국적기업들은 첨단기술인력이 풍부한 국가에 연구개발 활동을 위치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잇다. 예를 들어 다양한 국가의 많은 기업이 미국의 실리콘밸리에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도,대만, 이스라엘과 같은 국가에 소프트웨어나 컴퓨터 관련 연구개발 센터를 설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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